마음으로 담는 세상

<번개 사진 촬영법 공개>


1) 삼각대설치 - 카메라를 베란다 난간 위로 올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베란다 난간이 함께 사진에 담기게 됩니다.


2) 위치선정 - 우선 번개가 떨어지는 방향으로(그래봤자 베란다 방향이지만) 설정하시되, 비가 뿌릴 수 있으므로 저는 윗층 에어컨 실외기 설치하는 난간 아래에서 촬영을 합니다. 그러면 카메라로 빗방울이 튀는 것을 상당부분 잡아주게 됩니다.


3) 릴리즈사용 - 셔터를 누르는 순간, 카메라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릴리즈를 사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없으시다면 그냥 손으로 셔터를...대신 조심해서...


4) 노출조건 - 개인적으로 취향이 달라서 주관적이지만, 제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 촬영모드 : M(Manual)

-노출감도(ISO) : 100~320

-조리개(F) : 8 ~ 13

-셔터스피드(S): Bulb(셔터를 누르는 동안만 셔터가 열리는 것으로 불꽃놀이 촬영과 같이 불규칙적인 노출조건에서 촬영을 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M모드에서 셔터스피드를 10", 20", 30" 이런식으로 장노출로 조절하다보면 Bulb가 표시됩니다. 그러면 셔터는 촬영자가 손으로 셔터를 누르는 동안만 셔터가 열리게 됩니다.

- 화이트밸런스(WB) : 3200K ~ 4000K (보급형 카메라에서는 백열등 모드를 추천합니다)

- 초점모드 : 무한대로 놓고 매뉴얼로 합니다. 즉, 자동초점이 아니라 수동초점으로 카메라에서 설정하고, 렌즈에서 초점은 무한대로 하시면 됩니다.


5) 촬영방법
-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Bulb모드로 촬영을 하면 촬영자가 셔터를 누르는 동안만 촬영이 되게 됩니다. 다들 번개를 어떻게 촬영하는지 궁금해 하시는데, 그냥 맨하늘에 셔터를 누르고 있다가 번개가 치고 나면 셔터에서 손을 떼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번개가 언제 칠지 모르니까 그냥 셔터를 누르고 있다가 번개가 치면 '아싸~~" 하고 손가락을 릴리즈(셔터)에서 떼시면 됩니다. 다만, 여기서 너무 길게 셔터를 누르고 계시면 오버노출이 되기 때문에 5-10초 정도 셔터를 누르다가 번개가 치지 않으면 셔터를 닫고(손가락을 셔터에서 떼고) 바로 다시 셔터를 누릅니다. 이렇게 규칙적, 혹은 반복적으로 하다보면 번개가 제 앞에서 떨어지는 행운을 맛볼 수 있게 됩니다. 제가 올렸던 번개 사진은 거의 100장 정도 촬영하고 그 중에서 번개가 떨어지는 것이 담긴 4장의 사진일 뿐입니다.


6) 주의사항
- 손떨림 방지가 있는 렌즈는 손떨림 방지를 끄셔야 합니다.

- 장노출시 노이즈 제거기능이 있는 카메라는 그 기능을 끄셔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장노출 촬영을 마치고 나면 카메라는 노이즈 제거를 시행하게 되는데, 그 작업이 끝날 때 까지 촬영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자동감도기능 해제: ISO를 자동으로 설정한 경우는 이 기능을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 음...또 뭐가 있으려나요? 여하튼, 제가 혼자 헤매면서 찾은 번개 촬영방법입니다. 이 번개 촬영방법은 불꽃놀이 촬영에도 거의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번개가 떨어지는 장면을 베란다 창문에서 보시게 된다면 이제 바로 삼각대를 펴서 카메라를 꺼내 촬영해 보세요. 언젠가는 멋진 낙뢰 사진을 담으실 수 있을 겁니다."'나는 안돼!!"라고 절망하지 마세요. 낙뢰사진은 거의 운이라고 보셔도 무방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평안한 밤 되세요~!
















Posted by 덜뜨기 덜뜨기